본문으로 바로가기

원형 탈모증 Alopecia areata




원형 탈모증이란?

원형 탈모증은 두피에 1개 이상의 난원형 탈모가 발생하는 질환이다. 위의 사진은 대표적인 점(spot) 모양 하나만 나와있다. 하지만, 아래의 사진처럼 불규칙적으로 여러 개의 탈모반이 발생할 수 있다.



원인

원형 탈모증은 일생동안 인구의 1~2%가 경험할 정도로 비교적 흔한 질환이다. 하지만, 그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져 있지 않다. 어느 한가지로 원형탈모증의 원인을 설명하기 어렵다.

보편적 추정으로는 유전적 이유로써 자가 면역 질환으로 인한 것이라 설명한다. 

사진출처: plaza.chu.jp

▲ 예: Killer T Cell과 같은 면역 세포가 모낭을 지속적으로 공격하면, 

그림의 오른쪽과 같이 모낭에서 털이 자라지 않게 된다.


때문에 유전적인 감수성, 자가 면역 기전이 가장 주요하게 작용하고, 그 외 신경전달물질, 스트레스 등이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급여기준

1. 비급여대상 기준

원형탈모증 중 노화현상에 의한 탈모증은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의 기준에 관한 규칙 [별표2] 비급여대상 1.-나에 의거 비급여대상이다.


2. 급여대상 기준

병적탈모증은 자각증상없이 탈모반(머리털이 빠짐으로 형성되는 부위)이 한 개 또는 여러 개 발생하여 병소가 확대 또는 융합하여 큰 탈모반을 형성할 수 있는 병적인 탈모이므로 병변(병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신체의 변화)의 경·중에 관계없이 보험급여대상이다.


수가

병적인 원형탈모증은 급여대상으로 원형탈모증의 병변(병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신체의 변화) 크기, 범위, 개수 등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진다. 이에 따라 병변 내 주입요법, 피부과적 자외선치료[1일당], 면역요법 등의 수가항목이 결정 된다.


치료 비용

2013년도 의원단가 기준

1. 병변내 주입요법: 회당 25㎠미만은 약 1만 천원, 25㎠이상은 약 1만원

2. 피부과적 자외선치료[1일당]: 부위에 따라 약 4천~5천원

3. 면역요법: 사용된 약제에 따라 비용이 다르게 소요됨


<참고자료>

원형 탈모증의 원인과 발생 기전(심우영,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피부과학교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