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피적 척추후굴 풍선복원술

Percutaneous Balloon Kyphoplasty




경피적 척추후굴풍선복원술이란?

경피적 척추후굴 풍선복원술은 바늘을 이용하여 부러지거나 손상된 척추체에 풍선을 이용해 척추를 복원시키고 골시멘트를 주입하는 수술로서, 골다공증성 압박골절, 종양에 의한 골절 등의 환자에게 뼈의 안정성을 높여주고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주로 실시합니다.


이 수술은 약 30~40분 정도 소요되며 환자는 수술 후 마취에서 깨어나자 마자 일어 날 수 있고 다음날 퇴원 가능합니다. 그리고 수술 후 3~4 동안 강한 진통제가 필요하지 않으며, 척추 근육 강화를 위한 물리치료가 필요할 시에는 경피적 척추후굴풍선 복원술 후 2주 이내에 시작할 수 있습니다[각주:1].


급여기준

경피적 척추후굴 풍선복원술(Percutaneous Balloon Kyphoplasty)은 압박변형이 30-60%인 경우로서 다음과 같은 경우에 보험급여 대상입니다. 

다만, 골다공증성 방출성 골절은 압박변형이 60%이상인 경우에도 인정합니다.


- 다 음 -

가. 3주 이상의 적극적인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심한 배통이 지속되는 골다공증성 압박골절 (단, 울혈성심부전, 폐렴, 혈전성 정맥염, 약물로 잘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환자, 투석을 받는 만성신부전환자, 80세 이상인 환자는 조기시행가능) 


나. 종양에 의한 골절 


다. Kummell's disease(외상후 척추가 무너지는 질환) 


※ 확인방법 

(1) MRI 검사 또는 CT와 동위원소 검사에서 증상을 유발하고 있는 병소임이 확인된 경우 

(2) 단순 방사선 사진의 비교 검사에서 진행성 또는 새로 발생한 압박골절임을 분명히 관찰할 수 있는 경우 

(3) 골다공증은 이중 에너지 방사선 흡수법(Dual-Energy X-Ray Absorptiometry; DXA)을 이용하여 중심골[요추(2부위 이상 측정값의 평균), 대퇴(Ward's triangle 제외)]에서 측정한 T-score≤-2.5로 확인된 경우


수가

경피적 척추후굴 풍선복원술의 경우 척추체의 부위에 따라 산정하며 제1부위부터 최대3부위까지 산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경피적척추성형술과 동시에 부위를 달리하여 3부위 이상 실시한 경우에도 시술부위 및 방법 불문하고 최대 3부위까지 산정합니다. 또한, 시술에 사용된 balloon catheter, 골시멘트, 시멘트 주입기는 별도로 산정합니다.


시술 비용

급여기준에 해당되어 보험급여 대상인 경우에 2018년 의원단가 기준으로 1부위 약 24만원, 1부위를 초과하여 2부위부터는 1부위당 약 15만원(순수행위비용)입니다.


모든 행위료에는 의료기관 종별가산율이 적용되며,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의원에 따라 가산율은 달라집니다. (종별가산율은 상급종합병원 30%, 종합병원 25%, 병원 20%, 의원 15%임)

진찰료, 입원료, 치료재료 등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참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1. http://www.smartonhosp.co.kr/Module/CMS/CMS.asp?Srno=20534&ContentsSrno=668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