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북한산

오봉 코스




탐방로 설명

난이도: 


오봉 코스는 송추 지역에서 가장 많은 탐방객이 찾는 코스이며, 대표적이다.


 송추 분소에서 시작해 오봉까지 올라, 오봉탐방지원센터 방향으로 하산하는 코스이다.


* 소요시간: 왕복 3시간 30분이 소요된다. 초보자들도 어려움 없이 여유롭게 북한산을 오르내릴 수 있다.


* 볼거리가 많다

- 여러 전망 포인트를 가져 지루함 없이 산행 할 수 있다. 송추 폭포와 여러 기암괴석을 감상할 수 있다.

- 송추 분소에서 시작해 송추 폭포를 지나 오봉, 여성봉을 거친다.


* 송추 분소 주소: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1. 송추분소~송추폭포~오봉삼거리 구간

- 2.5km, 1시간 10분 가량 소요된다.

- 송추샘은 삼거리에 위치하기에 이정표를 잘 확인하도록 한다.

- 자연적으로 생성된 돌계단, 적갈색의 토양이 어우러져 있는 탐방로이다. 

<주의>

- 햇볕이 들지 않는 구간이다. 때문에 겨울의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로프를 설치한 구간들이 있다.

- 겨울 내내 결빙 지역이 잘 녹지 않기 때문에 아이젠을 꼭 착용하여야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 교량이 있어서 송추폭포의 장관을 가까이 관망할 수 있다.



2. 오봉삼거리~오봉~여성봉 구간

- 1.9km, 1시간 10분 가량 소요된다.

- 완만한 능선 길이다. 

- 오봉에 근접하면 경사진 내리막길이 시작되지만, 어려움은 없는 정도이다.

<주의>

오봉탐방지원센터쪽이 아닌 왔던 길로 하산하려면, 반드시 송추폭포 이정표를 보고 하산하도록 주의한다. 

이정표를 보지 못하고 자운봉 방향으로 가게 되면 하산 지점과 전혀 다른 곳으로 하산 할 수 있다.



3. 여성봉~오봉탐방지원센터 구간

- 2.1km, 1시간 10분 가량 소요된다.

- 여성봉에 도착해서 암벽을 보면 그 형상뿐 아니라 여성봉 한 가운데 자라난 소나무 한 그루가 자연의 신비와 함께 경외감마저 느낄 수 있다. - 이곳도 우회로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우회로를 이용하여야한다. 

- 탐방로상에 위험한 구간들은 우회로나 데크 계단을 설치하였으므로 그곳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주의>

여성봉에서 하산시 약 200m가 급경사와 함께 철제로프로 이루어진 곳이 많다. 미끄러우므로 겨울철엔 아이젠 착용 후 올라가는 것이 안전하다.


알아둘 것

- 암석의 특성상 낙석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이므로 항상 주의를 살피며 탐방하여야 한다.

- 또한 송추계곡은 계곡오염 방지 및 수서 생태계 보호 때문에 국립공원 특별 보호구로 지정되어있기 때문에 계곡 안에는 들어 갈 수 없다.


등산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