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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역사] 이스라엘 절기와 축제

category 역사 2020. 6. 5. 16:40

1. 산술역법에 따른 기념 절기

명칭 관련성구 시기
의식 및 규례 목적 영적 의미
구약 신약 종교력 양력
안식일
[솨바트]
출 16:22-30
출 20:8-11
출 31:12-17
레 19:3
레 32:3
민 15:32-36
신 5:12-15
마 12:1-14
마 28:1
눅 4:16
요 5:9
행 13:42
골 2:16
히 4:1-11
매주 금요일 해질 때 부터 토요일 해 지기 전까지   1. 상번제(흠없는 1년된 숫양을 매일 조석으로 한 마리씩, 즉 두마리를 바치는 번제)보다 2배의 예물을 번제로 바쳐야 함
2. 안식일을 범하는 자는 죽임
1. 이스라엘을 성별시키는 표
2. 원래 안식일은 창조의 기념일로 세운 것이나 후에는 종 되었던 자들이 구원을 기억하게 하는 날로 의미가 새롭게 되었다
1. 새 창조, 즉 구원을 기념함
2. 그리스도 안에서의 참된 의식과 복을 의미함
3. 장차 임할 신천신지에서의 영원한 안식을 예표함
안식년
[쉐나트-솨바톤]
면제년
출 23:10-11
레 25:2-7
레 20:22
신 15:1-15
  7년을 1주기로 환산할 때 그마지막 해 즉 7년째 되는 해   1. 1년간 땅 경작 휴식
2. 자생하는 소출은 특별히 가난한 자들과 들짐승의 식물로 삼음
3. 채무자의 빚은 1년간 면제해 줌
1. 토지 휴식
2. 하나님 의뢰
3. 인권 보호,존중
4. 영적생활 개혁
5. 물질탐욕 억제
1.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성취될 안식의 기쁨을 상징
2.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출발을 의미
희년
[요벨]
레 25:8-55
레 27:17-24
민 36:4
  안식년이 7번 지난 그 다음해 즉 제 50년   1. 숫양의 뿔(요벨)로 만든 나팔을 크게 붊
2. 땅을 묵히고, 토지는 원주인에게 환원시켜야 됨
3. 채무자의 빚을 탕감하고, 노예 해방, 노예 약정서 불태움
1. 땅의 주인인 하나님을 재인식시키기 위함
2. 가나난 자를 돕고, 사회 안정
3. 자유와 해방의 기쁨을 누리고 느끼게 하기 위함
1. 죄와 죽음, 그리고 육신의 지배로부터의 진정한 자유와 해방 그리고 참 기쁨은 장차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이뤄진다는 사실 예표
2. 7을 완전수로 볼 때 제 50년, 즉(7x7)+1은 옛것을 청산하고 새롭게 거듭난 성도들의 새 출발을 의미
월삭
[호데쉬]
민 10:10
민 28:11-15
스 3:5
느 10:33
사 1:13
골 2:16 매달 초하루   1. 제물 위에 나팔을 불어 기념
2. 상번제 외에 수송아지들과 수샹 일곱을 드리고 또 속죄물로 숫염소 하나를 드려야함
3. 후대에는 이 날 노동이 금지되었음(암 8:5)
1. 많은 재물을 바치는 것은 지난 1개월 동안에 지은 죄를 용서받기 위한 것
2. 절기를 정하신 여호와의 미쁘심과 계약의 영원함을 기리기 위함

1. 첫 것은 여호와께 속하였고 따라서 봉헌해야 함을 상징
2. 성도의 새로운 삶의 헌신을 예표
3. 부활의 첫 열매 되신 그리스도를 상징
신년절
[로쉬 핫사나]
나팔절
레 23:23-25
민 10:10
민 29:1-6
  민간력으로는 1월이고 종교력으로는 안식의 달인 제7월(티쉬리)의 첫째날 9, 10월 1. 제물 위에 나팔을 크게 불어 이 날을 기림
2. 성회로 모이고 노동을 금했으며 화제를 드림
3. 7이라는 숫자의 신성성에 연유하여 일반 월삭보다 더 큰 규모의 희생 제사를 거행함
1. 안식의 달인 일곱번째 달을 맞아 봉헌하기 위한 것
2. 민간력으로는 정월 첫날이기 때문에 여호와의 은혜에 감사하면서 새해 첫 날을 드리기 위한 것
1. 제물이 그리스도를 상징한다면 그 위에 부는 나팔은 그의 복음을 상징
2. 신약성경에서 나팔을 분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재림과 연관됨
속죄일
[욤 키푸림]
레 16장
레 23:26-32
민 29:7-11
롬 3:24-26
히 9:7
히 10:3
히 10:19-22
일곱째 다(티쉬리) 제 10일 9, 10월 1. 1년 중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들어갈 수 있는 유일한 날
2. 노동 금지 및 스스로를 괴롭게함
3. 두 염소의 의식을 거행해야 함
1. 제사장과 온 백성들의 죄를 해마다 속하기 위함
2. 성소를 성결케함
1. 이 절기가 십자가 사건의 가장 뚜렷한 예표
2. 속죄일의 궁극적 완성은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에서 완성됨

 

2. 사건에 따른 기념 절기

명칭 관련성구 시기
의식 및 규례 목적 영적 의미
구약 신약 종교력 양력
유월절
[페사흐]
출 12:1-28
출 12:43-49
레 23:5
민 9:1-14
민 28:16
신 16:1-8
마 12:1-14
마 26:17-30
마 28:1
막 14:12-25
눅 4:16
눅 22:1-20
요 1:29
요 2:13
요 11:55
고전 5:7
벧전1:18,19
히 11:28
계 9:9
첫째 달 즉 니산(아빕)월 14일 저녁 3, 4월 1. 각가정에서 이날밤 유월절 4일 전에 준비한 흠없는 어린양의 수컷을 잡아 그 고기를 쓴 나물과 누룩 없는 떡과 함께 먹음
2. 무교병을 이날부터 7일간 먹어야 함
3.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름 
1. 애굽 종살이에서 이스라엘이 해방한 것을 기념함
2. 이스라엘 자녀들에게 하나님께서 재아의 날에 그들의 집을 '넘어 지나갔다'(pass over)는 것. 즉 이스라엘 백성의 장자들을 살려 주셨다는 것을 일깨우기 위한 것
1. 흠없는 어린 양은 우리를 위해 십자가 위에서 대신 죽으신 그리스도를 상징
2. 유월절은 성만찬의 기초
3. 유월절은 어린양의 혼인 잔치를 예표
무교절
[마촛]
출 12:15-20
출 13:3-10
출 23:15
출 34:18
레 23:6-8
민 28:17-25
신 16:3-8
막 14:1
막 14:12
요 6:30-59
행 12:3
고전 5:3
고전 11:24
첫째 달 즉 니산(아빕)월 15일. 즉, 유월절을 포함하여 1주간 계속됨 3, 4월 1. 7일 동안 무교병을 먹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림
2. 첫 날과 마지막 날은 큰 성회로 모였고 노동은 금지
애굽에서 급히 빠져 나왔던 이스라엘 백성들의 고생을 기념 1. 무교병은 십자가에서 죽으신 '그리스도의 몸'의 예표
2. 무교병은 참교회의 상징
3. 무교병은 하나님께 대한 전적 헌신과 봉헌의 상징
수전절
[하누카]
  요 10:22 아홉 번째 달(기슬르) 25일 부터 8일간 11, 12월 1. 이 축제는 축제일바다 1개씩 더 밝혀가서 도합 촛불 8개를 밝히게 되는 의식이므로 촛불절 또는 광명제라고도 함
2. 성전에서 지내는 동안 할렐(HALLEL, 성전에 올라갈 때 부르는 노래. 시편 113~118편)을 부르며 즐거워함
3. 예루살렘에 올라가지 않고 각 집에서 지켜도 됨
유다 마카비가 B.C. 165년경 셀류쿠스 군에 승리한 것과 수리아의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가 예루살렘 성전을 더럽힌 것을 재건, 성전 제단을 깨끗이 하여 재봉헌한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 구약시대 각종 봉헌의식과 맥을 같이하고 있는 이 절기는 하나님의 성전 된 성도의 몸이 순결해야 할 것과 전적 헌신해야 할 것을 예시한다
부림절
[하푸림]
에 9:17-32   열두 번째 달(아달) 14, 15일 2, 3월 1. 유대인이 이방인들로부터 구원받은 이달 13일에는 에스더가 왕 앞에 나가기 전에 행한 기도와 금식을 기념하여 '금식하는 날'로 널리 지켜짐
2. 14일은 일명 모르드개의 날이라고 하는데 저녁부터 회당에 모여 소위 다섯 두루마리 책 중 하나인 에스더서를 낭독함
유대인을 몰살시키려는 바사의 총리대신 하만의 궤계로부터 모르드개의 지혜와 에스더의 영욱적 행위로 인해 유대인들이 구출된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 1.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하에 있다는 사실을 예시함
2. 택한 성도는 어떠한 사탄의 궤계로부터도 보호될 수 있다는 사실을 예표
3. 죽으면 살리라는 기독교의 역설적 진리를 보여줌
4. 마지막날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완성될 택한 자의 구원, 악한자의 멸망을 상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