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산술역법에 따른 기념 절기
명칭 | 관련성구 | 시기 |
의식 및 규례 | 목적 | 영적 의미 | ||
구약 | 신약 | 종교력 | 태양력 | ||||
안식일 [솨바트] |
출 16:22-30 출 20:8-11 출 31:12-17 레 19:3 레 32:3 민 15:32-36 신 5:12-15 |
마 12:1-14 마 28:1 눅 4:16 요 5:9 행 13:42 골 2:16 히 4:1-11 |
매주 금요일 해질 때 부터 토요일 해 지기 전까지 | 1. 상번제(흠없는 1년된 숫양을 매일 조석으로 한 마리씩, 즉 두마리를 바치는 번제)보다 2배의 예물을 번제로 바쳐야 함 2. 안식일을 범하는 자는 죽임 |
1. 이스라엘을 성별시키는 표 2. 원래 안식일은 창조의 기념일로 세운 것이나 후에는 종 되었던 자들이 구원을 기억하게 하는 날로 의미가 새롭게 되었다 |
1. 새 창조, 즉 구원을 기념함 2. 그리스도 안에서의 참된 의식과 복을 의미함 3. 장차 임할 신천신지에서의 영원한 안식을 예표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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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식년 [쉐나트-솨바톤] 면제년 |
출 23:10-11 레 25:2-7 레 20:22 신 15:1-15 |
7년을 1주기로 환산할 때 그마지막 해 즉 7년째 되는 해 | 1. 1년간 땅 경작 휴식 2. 자생하는 소출은 특별히 가난한 자들과 들짐승의 식물로 삼음 3. 채무자의 빚은 1년간 면제해 줌 |
1. 토지 휴식 2. 하나님 의뢰 3. 인권 보호,존중 4. 영적생활 개혁 5. 물질탐욕 억제 |
1.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성취될 안식의 기쁨을 상징 2.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출발을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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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년 [요벨] |
레 25:8-55 레 27:17-24 민 36:4 |
안식년이 7번 지난 그 다음해 즉 제 50년 | 1. 숫양의 뿔(요벨)로 만든 나팔을 크게 붊 2. 땅을 묵히고, 토지는 원주인에게 환원시켜야 됨 3. 채무자의 빚을 탕감하고, 노예 해방, 노예 약정서 불태움 |
1. 땅의 주인인 하나님을 재인식시키기 위함 2. 가나난 자를 돕고, 사회 안정 3. 자유와 해방의 기쁨을 누리고 느끼게 하기 위함 |
1. 죄와 죽음, 그리고 육신의 지배로부터의 진정한 자유와 해방 그리고 참 기쁨은 장차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이뤄진다는 사실 예표 2. 7을 완전수로 볼 때 제 50년, 즉(7x7)+1은 옛것을 청산하고 새롭게 거듭난 성도들의 새 출발을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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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삭 [호데쉬] |
민 10:10 민 28:11-15 스 3:5 느 10:33 사 1:13 |
골 2:16 | 매달 초하루 | 1. 제물 위에 나팔을 불어 기념 2. 상번제 외에 수송아지들과 수샹 일곱을 드리고 또 속죄물로 숫염소 하나를 드려야함 3. 후대에는 이 날 노동이 금지되었음(암 8:5) |
1. 많은 재물을 바치는 것은 지난 1개월 동안에 지은 죄를 용서받기 위한 것 2. 절기를 정하신 여호와의 미쁘심과 계약의 영원함을 기리기 위함 |
1. 첫 것은 여호와께 속하였고 따라서 봉헌해야 함을 상징 2. 성도의 새로운 삶의 헌신을 예표 3. 부활의 첫 열매 되신 그리스도를 상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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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절 [로쉬 핫사나] 나팔절 |
레 23:23-25 민 10:10 민 29:1-6 |
민간력으로는 1월이고 종교력으로는 안식의 달인 제7월(티쉬리)의 첫째날 | 9, 10월 | 1. 제물 위에 나팔을 크게 불어 이 날을 기림 2. 성회로 모이고 노동을 금했으며 화제를 드림 3. 7이라는 숫자의 신성성에 연유하여 일반 월삭보다 더 큰 규모의 희생 제사를 거행함 |
1. 안식의 달인 일곱번째 달을 맞아 봉헌하기 위한 것 2. 민간력으로는 정월 첫날이기 때문에 여호와의 은혜에 감사하면서 새해 첫 날을 드리기 위한 것 |
1. 제물이 그리스도를 상징한다면 그 위에 부는 나팔은 그의 복음을 상징 2. 신약성경에서 나팔을 분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재림과 연관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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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죄일 [욤 키푸림] |
레 16장 레 23:26-32 민 29:7-11 |
롬 3:24-26 히 9:7 히 10:3 히 10:19-22 |
일곱째 다(티쉬리) 제 10일 | 9, 10월 | 1. 1년 중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들어갈 수 있는 유일한 날 2. 노동 금지 및 스스로를 괴롭게함 3. 두 염소의 의식을 거행해야 함 |
1. 제사장과 온 백성들의 죄를 해마다 속하기 위함 2. 성소를 성결케함 |
1. 이 절기가 십자가 사건의 가장 뚜렷한 예표 2. 속죄일의 궁극적 완성은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에서 완성됨 |
2. 사건에 따른 기념 절기
명칭 | 관련성구 | 시기 |
의식 및 규례 | 목적 | 영적 의미 | ||
구약 | 신약 | 종교력 | 태양력 | ||||
유월절 [페사흐] |
출 12:1-28 출 12:43-49 레 23:5 민 9:1-14 민 28:16 신 16:1-8 |
마 12:1-14 마 26:17-30 마 28:1 막 14:12-25 눅 4:16 눅 22:1-20 요 1:29 요 2:13 요 11:55 고전 5:7 벧전1:18,19 히 11:28 계 9:9 |
첫째 달 즉 니산(아빕)월 14일 저녁 | 3, 4월 | 1. 각가정에서 이날밤 유월절 4일 전에 준비한 흠없는 어린양의 수컷을 잡아 그 고기를 쓴 나물과 누룩 없는 떡과 함께 먹음 2. 무교병을 이날부터 7일간 먹어야 함 3.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름 |
1. 애굽 종살이에서 이스라엘이 해방한 것을 기념함 2. 이스라엘 자녀들에게 하나님께서 재아의 날에 그들의 집을 '넘어 지나갔다'(pass over)는 것. 즉 이스라엘 백성의 장자들을 살려 주셨다는 것을 일깨우기 위한 것 |
1. 흠없는 어린 양은 우리를 위해 십자가 위에서 대신 죽으신 그리스도를 상징 2. 유월절은 성만찬의 기초 3. 유월절은 어린양의 혼인 잔치를 예표 |
무교절 [마촛] |
출 12:15-20 출 13:3-10 출 23:15 출 34:18 레 23:6-8 민 28:17-25 신 16:3-8 |
막 14:1 막 14:12 요 6:30-59 행 12:3 고전 5:3 고전 11:24 |
첫째 달 즉 니산(아빕)월 15일. 즉, 유월절을 포함하여 1주간 계속됨 | 3, 4월 | 1. 7일 동안 무교병을 먹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림 2. 첫 날과 마지막 날은 큰 성회로 모였고 노동은 금지 |
애굽에서 급히 빠져 나왔던 이스라엘 백성들의 고생을 기념 | 1. 무교병은 십자가에서 죽으신 '그리스도의 몸'의 예표 2. 무교병은 참교회의 상징 3. 무교병은 하나님께 대한 전적 헌신과 봉헌의 상징 |
수전절 [하누카] |
요 10:22 | 아홉 번째 달(기슬르) 25일 부터 8일간 | 11, 12월 | 1. 이 축제는 축제일바다 1개씩 더 밝혀가서 도합 촛불 8개를 밝히게 되는 의식이므로 촛불절 또는 광명제라고도 함 2. 성전에서 지내는 동안 할렐(HALLEL, 성전에 올라갈 때 부르는 노래. 시편 113~118편)을 부르며 즐거워함 3. 예루살렘에 올라가지 않고 각 집에서 지켜도 됨 |
유다 마카비가 B.C. 165년경 셀류쿠스 군에 승리한 것과 수리아의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가 예루살렘 성전을 더럽힌 것을 재건, 성전 제단을 깨끗이 하여 재봉헌한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 | 구약시대 각종 봉헌의식과 맥을 같이하고 있는 이 절기는 하나님의 성전 된 성도의 몸이 순결해야 할 것과 전적 헌신해야 할 것을 예시한다 | |
부림절 [하푸림] |
에 9:17-32 | 열두 번째 달(아달) 14, 15일 | 2, 3월 | 1. 유대인이 이방인들로부터 구원받은 이달 13일에는 에스더가 왕 앞에 나가기 전에 행한 기도와 금식을 기념하여 '금식하는 날'로 널리 지켜짐 2. 14일은 일명 모르드개의 날이라고 하는데 저녁부터 회당에 모여 소위 다섯 두루마리 책 중 하나인 에스더서를 낭독함 |
유대인을 몰살시키려는 바사의 총리대신 하만의 궤계로부터 모르드개의 지혜와 에스더의 영욱적 행위로 인해 유대인들이 구출된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 | 1.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하에 있다는 사실을 예시함 2. 택한 성도는 어떠한 사탄의 궤계로부터도 보호될 수 있다는 사실을 예표 3. 죽으면 살리라는 기독교의 역설적 진리를 보여줌 4. 마지막날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완성될 택한 자의 구원, 악한자의 멸망을 상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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